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주장입니다.
성선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 맹자가 있습니다.
맹자는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의, 예의, 지혜 등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선한 본성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주장입니다.
성악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 순자가 있습니다.
순자는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기심과 탐욕 등 악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악한 본성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다스릴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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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무선악설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는 주장입니다.
성무선악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 고자가 있습니다.
고자는 인간은 태어날 때는 아무런 본성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본성은 환경과 교육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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