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과학

왜 하늘은 파랗게 보이는가?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 하늘이 파란 이유)

by 모두의 궁금증 2023. 12. 2.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는 빛의 산란 현상 때문입니다.
빛은 파장이 짧은 순서대로 자외선, 청색, 녹색, 노란색, 주황색, 적색으로 나뉘는데, 파장이 짧을수록 산란이 잘 일어납니다. 태양빛은 빛의 스펙트럼을 이루며 지구로 들어오는데, 지구 대기 중의 공기 분자와 부딪히면서 산란이 일어납니다. 이때, 파장이 짧은 청색과 보라색 빛이 더 많이 산란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파장이 긴 빨간색과 주황색 빛도 산란되지만, 청색과 보라색 빛보다 덜 산란됩니다.
따라서,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청색과 보라색 빛이 더 많이 산란되어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가 뜨거나 질 때는 하늘이 붉게 보이는 것도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해가 뜨거나 질 때는 태양빛이 지구 대기층을 더 많이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파장이 짧은 청색과 보라색 빛은 대부분 산란되어 사라지고, 파장이 긴 빨간색과 주황색 빛만이 우리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서, 해가 뜨거나 질 때는 하늘이 붉게 보이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외에도,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는 다른 이론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일리 산란이라는 이론은 공기 분자의 크기가 빛의 파장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공기 분자와 부딪힌 빛이 산란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미 산란이라는 이론은 공기 분자의 크기가 빛의 파장보다 비슷하거나 크기 때문에, 공기 분자와 부딪힌 빛이 산란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은 모두 빛의 산란 현상을 근본적인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